기자클럽 J 룸살롱 이야기 : 월간조선


풍채가 좋은 한 남성이 룸으로 들어와 자신이 장 상무라고 소개하더니 룸에 설치된 인터폰으로 맥주 몇 병과 마른안주를 주문했다. 기자가 "놀러 온 게 아니다. 얘기를 나누러 왔다"고 하자 장 상무가 사람 좋은 얼굴로 웃으며 이유를 설명했다. 경찰이 이같은 무허가 유흥주점 영업 행위를 적발한 건 지난 7일 밤 10시가 넘은 늦은 시간입니다.


밖에 나가면 그분의 호칭을 절대 ‘목사’라고 해선 안돼요. 거기서 교주님이 한잔 하고 있으면 간부급 리더라는 사람들이 슬그머니 다가와 ‘회장님 2차 준비됐는데 자리 옮기시죠’라고 말해요. 지방에서 대형집회 있는 마지막 날은 어김없이 2차까지 가요. 하지만 이날 특히 화제가 됐던 것은 바로, 해당 사진 속에 등장하는 한 남성의 팔이었는데, 이는 앞서 한예슬이 남자친구와 관련된 논란으로 구설수에 오른 바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싸운다고 회사 관두지 않는한 가지 말라고 해서..안갈수도 없는데..어쩝니까..그냥 전 믿습니다.


‘기업의 정치’가 술자리에서, 여성의 몸을 안주 삼아 이루어지는 것도 한국 직장문화의 대표적인 특성이다. 세계 어디를 가나 한국인 커뮤니티가 형성된 곳에는 어김없이 룸살롱과 단란주점이 자리를 잡는다. 다음은 당시 태화관에 있던 민족대표 중 권동진, 이갑성, 현상윤의 글 가운데 태화관에서의 일을 기록한 대목들이다.


김씨가 기자들과 술자리에 동석해 술을 대접하거나, 자신이 없을 때는 이름을 대고 술을 마실 수 있도록 술값을 대납해 줬다는 것이다. J 룸살롱에 대해 이런저런 얘기들이 한동안 언론에 떠돌았습니다. 「아가씨들 팁이 하룻밤에 50만원이나 된다고 하더라」, 「서너 명이 한 번 술자리를 하면 400만~500만원이 넘는다」, 「역대 정권의 황태자들이 드나들었다」…. 盧武鉉(노무현) 대통령과의 회동을 마친 3당 대표들이 서울 서초동의 J 룸살롱에 몰려가서 뒤풀이를 했다가 언론의 따가운 공격을 받았습니다. 정치인에게 들이대는 국민들의 도덕적 잣대가 날로 엄격해져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는 사건이었습니다. 예전부터 룸살롱과 조폭은 깊은 관계가 있다는 말이 있다.


로비 대상자들은 이미 지목된 상황이라, 일시가 특정된다면 검찰청 출입기록 등 다양한 증거를 활용해 해당 시간대 관련자들의 동선을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검사 3명과 A 변호사, 김 전 회장이 룸살롱에서 만나 술을 마셨다는 정확한 날짜와 시간이 확인되면 의혹 규명에 급물살을 탈 수 있습니다. 검찰은 앞서 라임자산운용 측에 금융감독원 내부 문건을 전달한 혐의로 1심에서 유죄가 선고된 김 모 전 청와대 행정관을 수사하면서 `장소'에 해당하는 강남구 청담동 소재 룸살롱을 특정했습니다. 배 의원의 변호인 측은 "A 씨가 배 의원을 룸살롱에서 봤다고 진술한 시기쯤 배 의원은 폐결핵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어서 술을 마실 수 없었다"며 병원 진료 기록을 증거로 내세우며 접대 사실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아시아경제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강 교수는 "룸살롱 칸막이는 패거리 만들기의 필수 요소이며, 이는 패거리주의는 한국 사회를 이해하는 핵이다"라고 비판했다.


룸살롱의 상징은 뭐니뭐니 해도 썸씽스페셜, 딤플, 임페리얼로 상징되는 양주와, 화려하고 세련된 자태를 뽐내는 아가씨(일명 나가요 걸)들. 만약 이들이 없다면 룸살롱 문화 자체가 성립이 안될 만큼, 필수불가결한 핵심 요소다.룸살롱에서 술 마시는 법'룸살롱 코스'는 대개 다음과 같이 천편일률적인 단계를 밟는다. 대개 3~5인의 양복걸친 남자들로 이루어진 손님들은 천장에는 황금 빛 조명이, 바닥에는 빨간 카펫이 어른거리는 룸살롱 입구에서 담당 웨이터를 찾는다. 이 방면에 익숙한 남자들이라면 대개 단골 업소마다 '부장'이라는 직함의 고참 웨이터를 알게 마련이다. 호명한 웨이터가 현관으로 나오면 룸으로 안내되어 안으로 들어가는 수순을 밟는다. 이 날 술자리의 성패는 고참 웨이터와 손님들과의 친분 관계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새로운 취재기자를 데리고 그 회사 성희롱의 양대산맥 조(좇)실장과 편집국장이 어느 카페에 간다. 카페에 들어가니 여 아르바이트생이 마침 커피를 마시고 있었던 듯. 커피를 달라며 여 아르바이트생에게 주문하던 조(좇)실장은 '그냥 네 입술이 닿았던거 줘라'하며 킥킥 거렸고, 국장은 '네 입에 들어갔다 나온거면 더 좋고'하며 한층 고난도의 성희롱적 발언을 구사했다고. 하루는 조(좇)실장의 카니발을 얻어 타고 디자인 실로 향하는데 차를 타는 동료 언니와 나에게 차비는 안주느냐며 너스레를 떨었다. 우리는 뭔말인가 서로 얼굴만 쳐다보는데 그 자가 그러더군. '김xx(텔런트)는 마티즈 태워줘도 볼에 뽀뽀해주는데...' 한마디 할까 하다가 아예 암말도 안하고 창밖만 조용히 응시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세 선수는 그 술집에서 우연히 마주친 게 전부다. (선수들과) 마주친 후에 따로 셋이서 나눈 대화는 없었다”고 말했다. 한국은 3월 9일 낮 12시에 열린 호주와의 경기에서 7대 8로 패배했다. 이후 3월 10일 오후 7시부터 펼쳐진 일본전에서는 무려 4대 13으로 대패했다. 이후 대표팀은 약체팀 체코와 중국에는 승리를 거뒀지만, B조 3위로 1라운드 탈락의 수모를 당했다. three.1운동 관련 공판기사에 나온 민족대표 48인의 사진민족대표 33인을 말할 때 ‘한용운을 빼고 모두 변절했다’는 말이 있습니다.


도대체 거기서 뭘 하길래 수천만원을 거침없이 쓰고 또 어떤 얘기가 오가느냐는 지적이다. 최승재 의원은 “정경희 간사가 어제 (초선 의원 간담회 논의) 내용을 A부터 Z까지 가감없이 전달했다. 대표가 직접 답변하겠다고 해서 빠른 시간 내에 직접 대화를 나눠서 해결방향을 찾기로 했다”고 밝히고 있어 이번 이 대표의 성상납 의혹도 제기될 것으로 보여 가연 이 대표가 이에 대해 어떻게 설명할지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감찰 결과를 통보 받은 대검찰청은 조만간 감찰위원회를 열어, 검사 세 명에 대한 징계 수위를 논의하게 됩니다.


2000년 한글문화연대를 결성했고 2013년 성균관대에서 한글운동사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성균관대 초빙교수이며 현재 YTN ‘재미있는 낱말풀이’와 팟캐스트 ‘한마디로영어’를 진행하고 있다. 한 시 정각이 조금 지나며 천지가 진동하는 독립 만세 소리가 들려왔다. 일당에 모인 30여 인도 눈물을 흘리면서 독립 만세를 목이 터지라고 불렀다. 모두가 흥분을 못 이겨 앉았다 섰다 하며 어찌할 줄을 몰랐다. (중략) 우리는 이제 독립선언의 통지를 받고는 우선 우리를 체포하러 올 일경을 피하지 않고 맞이하여 다음 일을 제2회 담당자에게 옮길 따름이다.

resource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